2023 랜드로버 디펜더 110, 2023 랜드로버 디펜더 130 가격, 제원, 주요 성능, 디자인, 공간, 주요 특징적인 옵션, 각국의 NCAP 안전성능 등 디펜더의 장점을 살펴보고, 구매자들이 다소 아쉬워하는 부분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사막을 달리는 2023 랜드로버 디펜더 110!!!
랜드로버 디펜더는 오프로드의 전설이자 현대적인 스타일과 기능을 갖춘 SUV로, 오프로드 SUV를 이야기할 때 절대 랜드로버가 빠질 수 없죠. 2023 랜드로버 디펜더 110, 2023 랜드로버 디펜더 130은 영국의 자동차 제조사인 랜드로버가 생산하는 SUV입니다.
1983년부터 제작되었던 랜드로버 디펜더는 2차 대전 때 전선을 누비던 군용차량을 베이스로 만든 전설적인 오프로드 차량으로, 새롭게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된 디펜더 130은 힘 있는 디자인과 기술을 갖춘 고급스러운 SUV입니다.
최근에 발표한 현대자동차의 신형 싼타페 뿐만 아니라 여러 차량들이 디펜더 이미지를 차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랜드로버 디펜더 디자인이 독보적이라는 것과 매력적이라는 반증입니다. 2023 랜드로버 디펜더 90 / 110 / 130을 설명드리면서, 다양한 2023 랜드로버 디펜더 110 포토와 2023 랜랜드로버 디펜더 130 포토를 곁들여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1. 랜드로버 디펜더 D90, D110, D130 가격
랜드로버 디펜더는 가솔린과 디젤 모두 제공되며, 옵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디펜더 D90은 약 1억 원, 2023 디펜더 110 가격은 약 1억 천만 원에서 1억 4천만 원, 2023 랜드로버 디펜더 130 가격은 약 1억 4천만 원에서 시작합니다. 옵션을 붙이기 시작하면, 디펜더 110 이상 모델은 최대 4,000 정도 추가됩니다. 상세 트림별 가격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랜드로버 디펜더 제원
2023 랜드로버 디펜더 110 제원을 살펴 보면, 디펜더 90보다 휠베이스는 340mm 길고, 전장이 506mm나 긴 3열 좌석을 갖춘 7인승 롱바디 차량입니다. 디펜더 130 제원은 여기에 더해 3열을 다시 늘려 전장 5,358mm로 엄청난 크기를 자랑합니다. 여기에 비하면 디펜더 D 90은 2열 좌석을 갖춘 5인승 차량으로, 컴팩트하고 전장이 4583mm인 엔트리급 숏 바디 모델입니다. 디펜더 90은 최대 화물 공간이 1,574리터, 디펜더 110은 최대 화물 공간이 2,380리터, 디펜더 130은 최대 화물 공간이 2,650리터로 가장 넓습니다.

3. 디자인
랜드로버 디펜더 디자인은 말해봐야 입만 아플 정도로 호불호가 강하지만, 저는 아주 좋아하는 디자인입니다. 많은 구매 고객들이 디펜더의 외관과 내장에 대해 칭찬하고 있으며, 내부도 쾌적하고, 운전하기 편해서 오프로드나 도심에서도 기분 좋게 운전할 수 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아래부터는 모두 2023 랜드로버 디펜더 130 포토입니다. 출처는 모두 랜드로버 사이트 및 홍보영상입니다.







여러 팩들에 따라 디자인 더 재미있게 변하고, 기본적인 토잉 장치부터 냉장고, 압축기, 소소한 컵홀더까지 전통있는 오프로드 차량이라서 그런지 각종 오프로드 편의장비가 많이 구비되어 있어 좋습니다.






4. 성능
(1) 프레임 바디 vs. 모노코크
러프로드 위의 디펜더, 말이 필요없죠! 든든해 보이네요. 전통적인 프레임 바디를 고수해오던 랜드로버는 2세대 디펜더로 오면서 모노코크 바디를 선택합니다. 이로인해 고객들로부터 전통적인 프레임 바디를 버린 것은 랜드로버의 정체성을 포기하는 것이며 역사에 오점을 남기는 것이라고 비판한 사람들이 엄청 많았었죠.

모노코크 구조를 채택한 SUV를 비판하는 분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굳이 무거운 전통적인 프레임 방식보다는 고장력강을 많이 사용해서 BIW 상태의 차체 중량을 낮추고 강성을 올리는 모노코크 방식이 연비나 안전성에서 더 좋은 면이 많기 때문에 완성차 제작업체에서 선호합니다. 모노코크 방식을 위한 CAE 및 최적화 해석 기술, 제조기술, 평가 기술 등이 더 발전해서 원가뿐만 아니라, 성능 측면에서도 기존 프레임 방식보다 대부분의 경우 효율 측면에서 월등히 뛰어난 결과를 보입니다.
(2) 프레임 바디가 더 안전? 왜 그런 이상한 말씀을...
프레임 바디가 정면 충돌에 좋다는 이야기들을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사실과 다릅니다. 야구공을 받을 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공을 잡는 순간 글러브를 몸쪽으로 이동시켜 충격량을 줄이죠. 프레임 바디의 경우, 충격 흡수가 작아서, 그 충격이 탑승자에게 전달되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형상적으로도 변형되기 어려운 구조이고요.
충돌 테스트장에서 충돌 시험을 지켜보면, 피만 안튀기지 충돌 직후 더미들의 움직임을 보고 있으면 정말 살벌합니다. 달리던 자동차와 충돌 차대의 충격량이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프레임 바디의 경우, 정면 충돌을 하면, 차량은 조금 멀쩡할지 몰라도, 그 충격량은 모두 탑승자에게 전달됩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장 안전한 차는, 충격을 흡수하며 잘 변형되면서 캐빈 공간을 최대한 지켜내는 차량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프레임바디는 충돌안정성 측면에서 탑승자에게 전혀 좋을게 없습니다.
(3) 내구와 차량 동역학 측면
자동차의 내구뿐만 아니라 핸들링 등 차량 동역학 측면에서 비틀림 강성과 굽힘 강성은 매우 중요한 베이스 중에 베이스 성능입니다. 랜드로버 측 자료에 따르면, 비트림 강성이 기존 1세대 보다 3배 정도 더 높은 29 kNm/deg(아마 D90)라고 발표했었습니다. 굳이 전통적인 프레임 방식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기초가 약한 집에 덕지덕지 겉만 번지르르하게 꾸며봤자 곧 무너지듯, 차량도 기본 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펜더의 강성은 적당한 수준입니다. 위와 같은 자동차 뼈대를 BIW(Body In White)라고 합니다. BIW를 개발했던 경험자로서 보자면, 다소 무거워 보이기는 하지만, 상당히 잘 만들었습니다. 저기 보이는 홀 하나, 비드 하나하나에 엔지니어들의 땀이 숨겨져 있죠. ^^
BMW F15 X5가 29.4 kNm/deg, BMW F25 X3가 30 kNm/deg, 최근에 나온 G30 520D가 37.8 kNm/deg로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항상 BMW는 저 강성을 가지고, 세일즈 포인트로 엄청나게 강조를 합니다. 언급한 것처럼 내구부터 차량 동역한 측면에서 기반이 되기 때문에 강조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성이 높은 차량이 주행질감도 좋고, 차량 반응도 좋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물론 샤시 콘트롤부터 여러 기술이 뒷받침되야 하지만요.
(4) 엔진
2023 랜드로버 디펜더의 가솔린 모델은 P300과 P400으로 나뉘며, P300은 최고출력 300hp, 최대토크 40.8kg.m, P400은 최고출력 400hp, 최대토크 55.3kg.m입니다. 디젤 모델은 D200과 D250으로 나뉘며, D200은 최고출력 200hp, 최대토크 43.9kg.m, D250은 최고출력 249hp, 최대토크 58.1kg.m입니다. 모든 모델은 AWD와 자동 8단 변속기를 채용하여 우수한 주행 성능을 발휘합니다.
디펜더의 연비는 엔진에 따라 다릅니다. 가솔린 엔진의 경우, P300은 복합연비 9.3km/L, P400은 복합연비 8.7km/L을 기록합니다. 디젤 엔진의 경우, D240은 복합연비 11.9km/L, D300은 복합연비 11.5km/L을 기록합니다.

구매 고객들은 디펜더의 오프로드 성능에 대해 매우 만족하며, 산길이나 비탈길에서도 자신감 있게 운전할 수 있다고 평가합니다. 토크 벡터링,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테레인 리스폰스 2 등의 기술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속력과 연비도 무게에 비하면 꽤 준수합니다.
전기차는 2024년 출시를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전기차 엔진은 아직 정확한 사양이 공개되지 않았으나, 최소 300마력 이상의 출력을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구동 시스템
디펜더의 모든 엔진은 ZF사의 8단 자동변속기로,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이 장착됩니다. 또한 오프로드를 위해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 토크 벡터링,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힐 디센트 컨트롤, 로우 트랙션 론치, 왁스 모드 등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따라서 디펜더는 어떤 지형에서도 뛰어난 주행 성능을 보여줍니다.
5. 주요 옵션
2023 랜드로버 디펜더 110과 2023 랜드로버 디펜더 130은 옵션이 너무 다양하고 많아서, 텍스트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주요 사항만 소개해 드리고, 하단에 디펜더 90까지 포함하여 랜드로버에서 다운로드한 옵션북을 링크해 놓겠습니다.
랜드로버 디펜더는 다양한 옵션과 액세서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어서스펜션은 디펜더 110부터 적용되며, 공기압을 조절하여 차량의 높낮이를 바꿔 오프로드에서 어프로치 앵글을 높여 원활한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대시보드 중앙에 터치스크린 통해 표면(자갈, 눈, 돌길, 모래 등)에 따라 다양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터치스크린은 또한 스로틀 및 변속기 반응, 조향 및 트랙션 제어를 조정 기능도 제공합니다. 초보자 오프로드 운전자에게 적합한 자동 설정이 제공되어 전자동으로 운전자의 입력 없이 가장 적합한 오프로드 모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디펜더의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외관 옵션 팩, 내장 옵션 팩, 스포츠 옵션 팩, 아웃도어 옵션 팩, 펫을 위한 옵션 팩, 블랙 팩, 어반 팩, 컨트리 팩, 어드벤처 팩, 익스플로러 팩 등등 수많은 옵션을 선택하여 차량에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야외 활동에 특화되어 있는 차량답게, 자전거 루프랙부터, 카누 랙까지 없는 게 없을 정도로 수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대시보드에는 10인치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최근 트렌드로 보면 조금 작은 듯 하지만, 오프로드 차량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너무 큰 것도 어울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Pivi Pro라는 랜드로버의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알렉사, 와이파이 핫스팟 등의 기능을 지원하며, 사용하기 쉽습니다.
디펜더 130 모델은 11.4인치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표준으로 제공하며 디지털 계기판, 헤드업 디스플레이, 디지털 리어뷰 미러, 360도 카메라, 무선 충전기, 메리디안 사운드 시스템 등 기능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옵션은 랜드로버에서 제공하는 옵션 북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링크해 놓았으니, 다운로드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가격 및 옵션 북 링크!!! 여기 클릭!!!
6. Safety
신차 안전을 이야기할 때, 언급해야 하는 것이 각 국의 NCAP 점수와 Safety 장치들입니다. NCAP은 New Car Assessment Program으로 신차를 그 지역에 팔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정정도의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가장 공신력 있는 NCAP은 Euro NCAP(유럽연합), IIHS(전미고속도로보험안전협회), ANCAP(호주)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KNCAP이라고 하는데, EURO NCAP PROTOCOL과 거의 유사합니다만, 특정 힘 있는 업체의 입김에 따라, 왔다 갔다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디펜더 D110의 경우 유로 엔캡(EURO NCAP)은 2020년 최고 등급인 5 STAR이고, D130은 IIHS(미국), EURO NCAP 결과는 없습니다. D130은 ANCAP(호주)에서 5 STAR를 획득했습니다.
다만, 갑자기 뒤쪽으로 아이가 나타났을 때 워닝을 주는 센서는 없나 봅니다. AEB-Backover가 X로 나와있네요. 환경보호만큼이나, 타인에 대한 생명보호도 중요합니다. 특히 어린아이의 안전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전체 점수를 봤을 때 엄청 훌륭하지는 않지만, 전반적으로 5 STAR로 준수합니다.
- 경쟁차량 대비, 1열 성인 보호의 경우 경쟁사 대비 점수가 다소 낮습니다.
- 보행자 보호도 타 차량보다 다소 점수가 낮습니다. 보행자 보호는 어린이가 차에 충돌될 때, 어른이 차에 충돌될 때 머리가 후드(본넷)에 부딪히는 경우, 범퍼로 보행자의 다리를 충격했을 때 등의 점수 등으로 평가를 합니다.

랜드로버 디펜더가 가지고 있는 안전보조장치는 자동 긴급 제동, 차선 유지 보조, 차선 변경 보조, 사각지대 감지, 교차 통행 보조,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래는 경쟁차량인 Benz G-Class와 BMW X5의 결과입니다. 서로 비교해 보세요.


7. 주요 고객 불만
1. 소음
오프로드 성향의 차량들은 보통 그렇지만, 랜드로버 디펜더도 엔진 소음이나 풍절음이 크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엔진 소음 등에 민감하시다면, 가솔린 디펜더를 추천드립니다.
2. 롱바디의 무게와 길이
무게도 많이 나가고, 휠베이스도 길고, 전장도 길고, 전폭도 넓어서 여성분의 경우 주차나 회전이 어렵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특히, D110이나 D130의 경우, 좁은 공간에서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도 뭐 차가 커서, 너무 당연한 말이라 특별히 단점이라 할 수는 없겠네요.
이런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면, 숏바디 D90도 너무 멋진 선택입니다. 그런데, 패밀리 차량으로는 좀 작습니다.
3. 신뢰성
과거 전장 부품의 잔고장이 많이 있었는데, LG 부품을 채택하면서 이런 문제는 많이 줄어가는 분위기입니다. 다만, 문제가 일부 차량에서는 고질적인 전기적인 문제나 소프트웨어적인 버그가 있어, 안정화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3 랜드로버 디펜더는 오프로드와 도심 주행 모두에서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으며, 많은 차량 애호가들과 랜드로버 브랜드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랜드로버 디펜더의 매력은 강력한 성능과 독특한 디자인, 랜드로버의 정통성과 현대성을 모두 갖춘 멋진 차가 아닐까라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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