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밥솥은 잘못 고르면 몇 년 동안 고생 문이 열리는 아이템입니다. 전기밥솥 구매가이드와 함께 전기밥솥 추천 베스트 3 입니다. 저당밥솥 혹시 들어보셨나요? 다이어트와 건강까지 잡을 수 있는 고급라인 전기밥솥으로 여러분의 선택장애를 덜어 드릴께요.
청소 이모님, 건조기 이모님, 식세기 이모님 3 대장은 워낙 유명하죠. 그런데 밥솥 이모님은 오래전부터 활약을 해서 그런지 조금 무시당하는 분위기입니다. 전기밥솥은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들의 건강을 위한 밥맛! 두 번째는 내구성! 세 번째는 기능성입니다.
최근에는 탄수화물의 당질을 감소시키기 위해 저당질 밥을 짓는 밥솥기능도 추가된 기종이 있습니다. 저당질 밥을 섭취하면 칼로리 저감뿐만 아니라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되니 자연스럽게 식단관리에 큰 도움을 받게 됩니다.
목차
1. 전기밥솥 브랜드 선택
2. 저당밥솥이 왜 필요한지
3. 전기밥솥 추천 (고급라인)
4. 큰 용량 추천이유
5. 내솥 및 패킹
6. 취사방식 및 기능
1. 전기밥솥 브랜드 선택
국내 브랜드는 쿠쿠, 삼성, LG, 디오스 등이 있으며, 국외 브랜드는 파나소닉, 도시바, 필립스 등이 있습니다. 브랜드별로 가격, 성능, 디자인, 기능, 서비스 등이 다르고, 브랜드는 제품의 품질에 특히 영향을 줍니다. 기억할 것은, 1등 회사는 괜히 1등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라는 사실입니다.
몇 년 사용해 보면 가장 고장이 잘나는 부분이 밥솥을 고정시키는 부분, 압력이 새는 것을 막는 고무 패킹, 센서도 은근 잘 고장나는 뚜껑 부분입니다. 저의 경우, 쿠첸을 사용하면서 뚜껑 쪽의 내구성 때문에 만족함을 얻지 못했고, 결국 몇 년 사용하고 AS 몇 번 한 뒤 지금은 요거트 만드는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2. 저당밥솥이 왜 필요한지
최근에는 소아 및 청년층에도 당뇨환자나 경계성 당뇨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중년이 되면 당뇨 경계성 장애를 진단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당뇨 후유증이 얼마나 삶을 질을 떨어트리는지 들어보셨지요. 무서운 당뇨 후유증은 정말 심하면 발끝이 썩는다든가, 시력을 점점 잃어 간다든가, 신장투석을 해야 하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는 정말 우습게 볼 질병이 아닙니다. 당뇨가 아니더라도 체중이 불어난다면 평소부터 운동 및 식단, 식습관 관리는 실천해야 하고, 특히 식단관리 통한 건강관리는 필수죠.
저는 잘 관리하지 못해 당화혈색소 기준으로 당뇨 전단계에 왔다는 진단을 받았기 때문에, 식단관리, 탄수화물을 나중에 먹는 식습관리, 귀리 보리와 같은 잡곡밥과 저당질 밥을 먹는 것, 혈당 피크를 줄이기 위한 식후 걷기는 가장 중요한 저의 루틴 중 하나입니다.
저당질 밥을 짓는 기능이 있는 저당밥솥이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는 50% 정도까지 저당질 밥을 지을 수 있지만, 이런 밥은 맛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즐거운 식사시간이 피곤한 시간이 돼버립니다. 쿠쿠는 밥 맛이 좋은 것은 당연하고, 최대 33.6%까지 저당질 밥을 지을 수 있는데, 저당질 밥맛도 꽤 좋습니다.
저당질 밥을 섭취하면 소화되면서 혈당 피크를 완화시키는 임상 효과가 논문에서 보고되어 효과는 팩트입니다. 저당질 밥은, 혈당 피크를 줄여 혈관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등 당뇨 식단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당질 밥이니 당연히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하고요. 저는 혈당피크를 방지하기 위해 보통 식사 후 30분 뒤에는 왠만하면 걷기를 합니다.
3. 전기밥솥 추천
밥솥은 여러 복잡한 기능들이 있지만, 결국은 찰지고 쫀득한 고압 / 촉촉하고 고슬고슬한 저압 밥짓기 선택이 가능한지, 내솥은 좋은지, 밥맛은 어떤지, 디자인은 어떤지, 조작은 편한지가 중점적으로 봐야 할 내용입니다.
추천할 수 있는 너무 많은 브랜드가 있지만, 여러 이유도 있지만 저는 내구성 측면과 기능성, 시장평판 등을 고려해서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인 쿠쿠를 추천드립니다. 브랜드로 굳이 심각하게 고민하지 마세요. 시장점유율 1등하는 제품이 괜히 1등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만큼 시장에서 검증되었다는 증거이니까요.
간과하지만 어떤 밥을 먹느냐는 건강관리의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밥솥에는 저렴한 라인, 중급 라인, 고급 라인이 있는데 저는 쿠쿠 라인 중 고급라인 3가지를 추천드립니다. 이중 가장 비싸고 많은 기능이 있는 트윈프레셔 IH 저당 밥솥보다는, 조금 더 저렴하지만 합리적이고 다양한 기능이 있는 트윈프레셔 마스터쉐프나 트윈프레셔 저당밥솥을 추천드립니다.
추천 드리는 트윈프레셔 마스터쉐프와 트윈프레셔 저당밥솥은 모두 고급라인이지만 서로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 저당밥솥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트윈프레셔 저당밥솥을 더 추천드립니다.
비추천하는 트윈프레셔 IH 저당은 최고급 라인답게 성능이 좋고 기능이 많아 가격도 높지만, 치명적인 단점은 조작이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1) 3~4인 가족은 주로 6인용을 채택하지만, 여러 다양한 요리를 하는 경우 10인용도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 쿠쿠 고급라인은, 내솥과 코팅, 알고리즘 등이 상위 기술이 사용되어 충분히 만족할 만한 밥맛을 냅니다.
(3) 저압 / 초고압 선택이 가능하여 오픈쿠킹이 가능합니다. 각종 나물밥 등을 할 때, 취사 중 뚜껑을 열어 나물을 추가하는 등 오픈쿠킹이 가능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4) 저당질 밥 짓기 기능은 다이어트에 진심인 분들 뿐만 아니라 식단관리가 필수인 당뇨 위험에 노출된 분들에게는 정말 필수인 기능입니다. 가족들 건강과 본인 건강을 위해, 트윈프레셔 저당밥솥을 강추합니다.
일반적인 기능들도 우수할 뿐만 아니라 저당밥솥 기능까지 위 4가지 모두 가능한 트윈프레셔 10인용 저당밥솥을 저는 구매했습니다. 저당기능이 필요 없다면 조그 더 저렴한 고급라인인 트윈프레셔 마스터쉐프 6인용도 추천드립니다.
트윈프레셔 저당밥솥 10인용
트윈프레셔 마스터쉐프 6인용 (저당기능 필요없을 때)
트윈프레셔 저당밥솥의 가치는 식단관리의 핵심인 칼로리와 혈당 관리가 가능한 저당질 밥짓기에 있습니다. 밥을 할 때 나오는 당질 가득한 물을 분리하는 저당 트레이가 기술의 키입니다. 필요할 때만 저당 밥짓기를 선택하고, 다른 다양한 밥짓기 기능은 기본으로 제공되니,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 집니다.
아래부터는 위 테이블로 정리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부가적 내용입니다. 편하게 읽어 내려가시면 됩니다.
4. 큰 용량 추천 이유
전기밥솥의 용량은 가족의 인원수와 식사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2인 가족은 3~4인용, 4인 가족은 5~6인용, 7인 이상 가족은 10인용 전기밥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량이 너무 적으면 밥이 부족하거나 넘치고, 용량이 너무 크면 밥이 뭉치거나 탈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4인 가족들도 백숙 같은 여러 요리들을 하기 위해 가족 구성원보다 조금 더 큰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5. 내솥 및 패킹
전기밥솥의 내솥은 밥의 맛과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내솥의 재질은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도자기, 마블 등 다양합니다.
알루미늄은 저렴하지만, 스크래치 발생이 쉽고, 도자기는 밥맛이 좋고 보온력이 뛰어나지만 무겁고 깨지기 쉽습니다. 마블은 밥이 타지 않고 쉽게 떨어지지만 비용이 비싸고 무겁습니다.
스테인리스 내솥은 코팅 벗겨짐 걱정이 없지만, 밥이 잘 눌어붙는 경향이 있지만, 요새는 코팅 기술이 높아져서 보통 중고급 라인에 스테인리스 내솥을 많이 적용합니다.
일반형 내솥은 내솥의 바닥이 평평하고, 라운드형 내솥은 내솥의 바닥이 둥글고 가장자리가 커브드 되어 있습니다. 라운드형 내솥이 상대적으로 밥이 더 찰지고 쫀득하게 지어집니다.
전기밥솥의 커버와 패킹은 취사 중 발생하는 증기를 막고, 밥의 맛과 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탈부착형 커버는 세척이 편리하고, 일체형 커버는 밀폐가 잘 되지만, 세척이 어렵습니다. 보통 중고급형에 탈부착형 커버를 사용하는 경향이 많아, 밀폐도 잘되고 편리성도 좋고 밥맛도 좋습니다.
6. 취사 방식 및 기능
압력밥솥은 최대 기압이 높을수록 밥이 더 빠르고 차진 취사가 가능합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최대 2~2.1 기압의 제품이 가장 성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최대 기압이 높을수록 가격이 비싸고, 백미 취사를 주로 한다면 오버스펙일 수 있습니다.
전기밥솥은 열판, IH, 압력 등의 방식으로 내솥을 가열하고 밥을 취사합니다. 취사 방식에 따라 밥의 식감, 취사 속도, 가격 등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IH압력밥솥이 가장 빠르고 차진 밥을 지을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전력소모가 큽니다. 열판압력밥솥은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지만, 밥이 덜 찰지고 취사 시간이 길 수 있습니다. 비압력밥솥은 가장 저렴하고 보온 용도로 사용하기 좋지만, 밥이 고슬고슬하고 취사 시간이 가장 길며, 잡곡을 취사하기 어렵습니다.
전기밥솥의 기능은 밥 외에도 다른 요리를 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백미, 현미, 찰밥, 찹쌀밥 등 다양한 종류의 밥을 지을 수 있는 기본 기능은 필수입니다. 그 외에도 죽, 국수, 찜, 구이, 데치기, 발효 등 다른 요리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더욱 편리합니다. 고급라인으로 가면 모두 가능합니다. 라인을 결정하면 이런 것은 더 이상 고민할 거리가 되지 않습니다.
단, 기능이 많으면 조작이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질 수 있으므로 필요한 기능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관리를 위한 식단관리는 건강할 때, 평소부터 신경 써야 합니다.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저당질 밥을 지을 수 있는 기능이 있는 트윈프레셔 저당밥솥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당연히 일반밥 맛은 정말 좋고, 저당밥도 정말 드실만합니다. 평소부터 식단관리가 가능하고 다이어트와 혈당에도 좋으니 건강에도 좋고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생활정보 > HEALTHC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야 할 27가지 (2) | 2023.09.17 |
---|---|
콘투라투벡스겔 효과와 사용법, 콘투라투벡스 대체품 (0) | 2023.09.08 |
콜라겐 종류와 콜라겐 섭취 장점, 콜라겐 보충제 (3) | 2023.09.05 |
탈모 영양 성분을 고려한 탈모인 식단 추천 (0) | 2023.08.31 |
로게인폼, 미녹시딜 성분 로게인폼 효과 (2) | 2023.08.29 |